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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승기] 서울 상암 도로에서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31.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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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DE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 소시승코당싱링, 차선 변경 등 주행감은 '우수'브레이크를 밟는 느낌은 좀 바빠서 1부 구간은 운전자의 수동 조작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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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인승 현대 솔라티을 개조한 엠디이(MDE)의 자율 주행 차가 8일 서울 마포구 상암(상암)도로를 달렸다./사진=배한림 기자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 꿈 스퀘어와 상암 문화 마당에서 열린 '2019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에서 8개에서 9개까지 엠디이(MDE)의 자율 주행 셔틀 시승이 있었다. 엠디은 자율 주행 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쿵키오프에 13인승 현대 솔라티 차를 개조하고 자율 성주 이상 다음으로 만들었다.엠디이는 이번 행사를 통해 자사의 자율주행 기술을 하나반 사람들에게 선보였다. 차의 도처에 라이더에서 와서 레이더, 카메라 등의 이미지 센서를 달아 개조한 담 프로그램을 덮어 만든 자율 주행 차는 약 15분간 MBC새 사옥 앞에서 디지털 미디어 시티 역 간 도로를 달렸다. 대중교통과 자가용, 보행자 등이 다니는 도로이기 때문에 돌발사고를 막기 위해 운전자와 프로그래머가 앞좌석에 앉았다. 차량 안에는 자율차가 스스로 움직이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핸들과 페달 등을 보여주는 모니터가 달려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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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DE 자율주행 셔틀 내부에는 운행 귀취를 알리는 모니터가 달려 있었다./사진=배한림 기자


    주행감은 전반적으로 우수했어요. 엠디의 자율주행은 옆 차선의 차량, 신호등, 코 당신 등을 잘 인식하여 원활하게 운전했습니다. 특히 코 당신을 돌 때 큰 편중이 없어서 좋았다. 주행 속도도 지 나쁘지 않고 치게 늦지 않고 시내를 운전하는 데 적당한 시속 40킬로를 유지했습니다. 건널목을 건넌 당신은 보행자도 제대로 인식하고 안전 거리를 확보하고 정지했습니다. 발차나 주차 구간에서는 하나베 운전자가 핸들을 조작했지만, 대부분 자율차 스스로 운전하고 있었습니다.다만 정지 시와 브레이크를 밟을 때 조금 서둘러 밟는 느낌이 들어 탑승자의 몸이 앞으로 쏠렸다. 또 좌회전 깜박이 운전석에 앉은 사람이 직접 조작해야 했습니다. 엠디이 관계자는 깜박이 프로그램과 부분품을 연결하기가 너무 어려워 아직 자동구장은 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한편 엠디이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한 세종특별자치시의 자율주행차 규제 자유특구 BRT 도로에서 자율주행 실증주행을 하고 있다. 엠디이의 자율 주행 기술은 3~4레벨 사이에서 평가된다. 엠디은 이 5월 경남 진해 해군 사관 학교에서 열린 '스마트 네이비 콘퍼런스'에 참여하고 자율 주행 차량을 성공적으로 운행했습니다. 이 9월에는 서울시와 자율 주행 등'미래 교통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미래 교통 기술 개발과 실증에 주력하기로 했다.MDE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 소시승코당싱링, 차선 변경 등 주행감은 '우수'브레이크 밟는 느낌은 좀 바빠서 하나 부산 구간은 운전자의 수동 조작 필요,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 꿈 스퀘어와 상암 문화 마당에서 열린 '20하나 9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에서 8개에서 9개까지 엠디이(MDE)의 자율 주행 셔틀 시승이 있었다. 엠디은 자율 주행 차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업에 하나 3인승 현대 솔라티 차를 개조하고 자율 성주 이상 다음으로 만들었다.엠디이는 이번 행사를 통해 자사의 자율주행 기술을 하나반 사람들에게 선보였다. 차량의 곳 곳에 라이더와 레이더, 카메라 등 볼 소, 센서를 달아 개조한 sound프로그램을 덮어 만든 자율 주행 차는 약 하나 5분간 MBC새 사옥 앞에서 디지털 미디어 시티 역 간 도로를 달렸다. 대중교통과 자가용, 보행자 등이 다니는 도로이기 때문에 돌발사고를 막기 위해 운전자와 프로그래머가 앞좌석에 앉았다. 차량 안에는 자율차가 스스로 움직이고 sound를 보여주기 위해 핸들과 페달 등을 보여주는 모니터가 달려 있었다.주행감은 전반적으로 우수했어요. 엠디의 자율주행은 옆 차선의 차량, 신호등, 코 당신 등을 잘 인식하여 원활하게 운전했습니다. 특히 코 당신을 돌 때 큰 편중이 없어서 좋았다. 주행 속도도 지 나쁘지 않고 치게 늦지 않고 시내를 운전하는 데 적당한 시속 40킬로를 유지했습니다. 건널목을 건넌 당신은 보행자도 제대로 인식하고 안전 거리를 확보하고 정지했습니다. 발차나 주차 구간에서는 하나베 운전자가 핸들을 조작했지만, 대부분 자율차 스스로 운전하고 있었습니다.다만 정지 시와 브레이크를 밟을 때 조금 서둘러 밟는 느낌이 들어 탑승자의 몸이 앞으로 쏠렸다. 또 좌회전 깜박이 운전석에 앉은 사람이 직접 조작해야 했습니다. 엠디이 관계자는 깜박이 프로그램과 부분품을 연결하기가 너무 어려워 아직 자동구장은 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한편 엠디이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한 세종특별자치시의 자율주행차 규제 자유특구 BRT 도로에서 자율주행 실증주행을 하고 있다. 엠디이의 자율 주행 기술은 3~4레벨 사이에서 평가된다. 엠디은 이 5월 경남 진해 해군 사관 학교에서 열린 '스마트 네이비 콘퍼런스'에 참여하고 자율 주행 차량을 성공적으로 운행했습니다. 이 9월에는 서울시와 자율 주행 등'미래 교통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미래 교통 기술 개발과 실증에 주력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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